한국발, 일본 육성의 독자 소재 중국에서도 인기


한국발, 일본 육성의 독자 소재
중국에서도 인기, 효모유래 팹티드로 체중관리

기능성표시식품제도에 대응하지 않더라도 움직임이 좋은 다이어트 소재가 있다.
한국에서 산학연계로 개발한 효모팹티드[DNF-10]. 이 소재에 최초로 주목한 일본의 움직임이 마중물이 되어, 구미와 중국 등의 아시아에 진출하게 되었다.

수출증가, 일본 시장이 마중물로
[최근에는 수출량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DNF-10을 생산하는 네오크레마(본사, 서울시)의 김재환 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현재 수출하는 국가는 일본을 시작으로 중국, 미국, 대만, 타이, 말레이시아, 호주 등의 7개국. 미국에서는 라이프 익스텐션이나 스완송 같은 유명 서플리먼트 메이커가 채용. 중국에서는, 현재 10가지 가까운 상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제조형태도 서플리먼트에서 드링크류까지 폭이 넓다. [특히 중국은 DNF-10에 대한 관심이 큰것을 느낍니다. 현재 가장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DNF-10을 생산하는 네오크레마(본사, 서울시)의 김재환 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또한 본고장인 한국에서는 프로틴과 복합시킨 최종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움직임을 반영하여 네오크레마는 작년 4월, 분말 최종상품의 제조가 가능한, DNF-10 등의 효모 팹티드의 생산공장을 한국의 익산시에 설립했다. 앞으로는 유럽에서도 판매가 시작된다.

수출국가가 늘어나게 된 계기가 된 것은 일본이었다. [본래 국내(한국) 시장을 목표로 발매했었습니다만, 최초로 히트한 것은 일본이었습니다.] 라고 김 사장은 말했다. 배경에는 효소, 효모를 선전문구로 하는 건강식품의 수요확대가 있었다.

DNF-10의 발매는 2008년. 네오크레마는 원래 일본제 감미료나 아미노산 등의 원재료 상사로서 1999년에 설립되었지만 08년에 연구개발부문을 발족. 국내대학연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 기술에 주목해, 식욕억제기능을 특징의 하나로 하는 DNF-10을 처음으로 개발하였다. 이를 경계로 기능성식품소재 메이커로서의 정체성에 주력하게 되었다.

일본 발매는 09년. 원재료 상사인 헬시나비를 총수입원, 원재료개발*판매 및 최종제품OEM사인 비에이치엔을 총판매원으로하는 형식으로 일본시장의 개척을 스타트. 이후 10년에 일본 최초로 배합상품이 개발되었다.

그것과 거의 같은 시기, 유행을 타기 시작한 것이 [쁘띠 단식], [패스팅(초저칼로리 식이요법)]을 키워드로 한 효소, 효모를 선전문구로 내새운 건강식품이었다.  피크를 달린 12년에서 13년에 걸쳐서 효모를 선전할 수 있는 DNF-10의 수요도 크게 신장. 그 기세는 중국인 내일관광객을 중심으로 한 [폭풍구매](16년)으로 더욱 가속화 되었다.

[그러한 일본의 움직임을 쫒아오듯이 한국이나 중국, 미국에서도 잘 돌아가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에서 성공한 것이 요인이 된 것같다.],[과장되게 말해서 일본이 현재의 세계적 인기를 만들었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라고 김 사장은 말했다.

근육량의 유지에도 효과가

효모유래 소재 중에서도 독자성이 강한 DNF-10. 그 맹아는 1990년대 후반부터 착실히 진전시켜온 고려대학의 서형주 교수(식품영양학과)에 의한 DNF-10등의 효모유래 팹티드 연구에 있었다.

서교수 등은 상사에서 메이커로서 변환을 시작한 네오크레마와 연계하는 것으로 상업화를 실현. 이래, 4개의 임상실험 논문을 포함한 계 12개의 문헌을 해외학술지를 중심으로 발표해 왔다.

DNF-10은 빵이나 청주효모에 사용되는 효모를 가수분해하여 팹티드화한 물건. 웨이트 컨트롤에 관한 작용으로서는 주로 식욕억제기능과 지방합성억제기능의 두가지가 있다. 또한, 최신연구에서는, 현시점에서는 초파리를 이용한 초상연구에 그치기는 하지만, 고당질식이나 고지방식의 섭취에 동반한 당질과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는 가능성도 나타나고 있다.

서교수에 의하면, 평균분자량 1만 이하의 효모 펩티드로 규격화 된 DNF-10에는 식용증진호르몬이라 일컳어지는 그레린을 줄이고, 반대로 식욕을 억제하는 호르몬인 렙틴을 증가시킨다고 한다. 또한, 지방산합성효소인 G6PD를 감소시켜 지방산의 합성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한다.

이것들을 작용 메카니즘으로 하여, 지금까지 실시되어진 임상실험에선 1일/250미리그램~1그램의 DNF-10을 수주간 지속섭취하면, 칼로리 섭취량*체중, 복부지방량, 허리둘래 등이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체중감소는 지방량의 감소에 기초하는 것. 제지방체중의 변화는 인지되지 않으며, 기초대사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따라서, 리바운드의 리스크도 적다고 여겨진다.] 고 서교수는 DNF-10의 특징을 설명했다.

주목할 것은 체중 가운데 근육이나 뼈 등 골격근의 중량을 나타내는 제지방체중에 변화를 주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이어트뿐만이 아니라 근감소증에도 유효할 가능성이 있다.]라고 서교수는 말하였고, 이후 한국 정부의 보조금도 활용하여 근육대사에 미치는 DNF-10의 기능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근수축모델 동물을 사용하여 시작할 예정이다. [결과에 따라서 임상실험에 옮기고 싶다.]라고 서교수는 말한다.

[폭풍구매] 이후에도 강한 수요

DNF-10의 현재 일본에서의 움직임을 보면, 효소,효모를 선전문구로 하는 건강식품이 [폭풍구매]로 팔릴만큼  팔렸던 16년에 비해 진정됨을 보이고 있다. 그렇지만, 해외온라인쇼핑 등을 통해 중국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 팔리고 있고, 국내에서도 드러그 스토어의 점두 판매 상품으로 채용되고 있는만큼 아직도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라고 비에이치엔은 말하고 있다.

[고지방식이나 고당질식에 대한 작용 등 여러가지 방면으로 연구를 이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우리로서도 형편이 좋다.]라고 네오크레마와 서교수 등의 대처를 평가하면서, 다이어트 식품시장에 DNF-10을 더욱 넓혀가고 싶다고도 말하고 있다.

DNF-10 : 제빵 등에 사용되는 효모를 가수분해한 펩티드로, 한국의 고려대학교의 서형주 교수 등이 개발한 기능성식품소재. 제조하는 것은 한국의 네오크레마. 평균 분자량 1만Da 이하의 펩티드로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 평균분자량의 차이에 의해 기능성도 달라진다. 1만Da 이상의 효모 펩티드는 뼈의 성장을 촉진하는 기능성이 가능한 [YGF], 분자량을 나누지 않은 것은 스트레스 경감기능을 특징으로하는 [Notress]로서 네오크레마에서 따로따로 제품화. 일본에서도 판매하고 있다.